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근로장려금 신청 3월 15일까지 서두르세요!

by k쁘띠 2023. 3. 14.
반응형

근로장려금! 들어보셨나요?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지만 급여가 적어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가정에 지원함으로써 보탬이 되는 제도입니다. 이런 제도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2022년 하반기분)이
3월 15일까지입니다.
늦기 전에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지원금 놓이지 마세요!
 

<사진출처-국세청 홈페이지> 2022년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


 

 
 

▣ 근로장려금 제도란?

근로자이면서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자영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한하여 근로장려금을 지원함으로써 근로의욕을 높여주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연 1회 신청(5월)을 하며, 1회 지급(9월 말까지)을 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연 2회 지급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 신청이 선택가능합니다.

 

▣ 근로장려금 지원대상?

전년도에 근로소득이 있거나, 사업소득 및 종교인 소득이 있는 자로써 가구, 소득, 재산으로 구분되며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가구·소득 기준

▷단독가구(혼자 사는 사람) - 2,200만 원 미만인 경우
▷홑벌이 가구(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과 함께 살고 있지만, 외벌이 가구) -3,200만 원 미만인 경우
▷맞벌이 가구(신청인과 배우자 소득자) - 3,800만 원 미만인 경우
 
사실상 소득의 조건이 굉장히 좁습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 부부합산 소득이 3,800만원 미만이어야 하는데, 부부 모두가 최저임금으로 받아도 연 소득이 4,825만 원입니다(주 5일 / 일 8시간 근무 기준)  그러다 보니 실생활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도 해당조건의 문이 좁다 보니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단독가구나 홑벌일 가구의 경우 소득 요건 충족 할 수 있는 가구는 꼭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재산 기준

2023년 올해 신청분부터는 근로장려금 가구원 전체 재산 합산액이 확대되었습니다. 
2억 원 미만에서 2.4억 원 미만으로 확대되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저소득 가구수가 늘어나 대략 138만 명 정도가 신청할 수 있다고 국세청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구당 전 재산이 2.4억 원 미만이면 근로장려금 신청은 할 수 있으나, 1.7억 원 이상이면 지급되는 장려금은 50%감액되어 지급됩니다.  전액을 다 받기 위한 조건은 소유 재산이 1.7억원 미만이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재산의 기준은 신청인을 포함한 가구원이 소유한 주택, 토지, 건축물, 자동차, 금융자산, 주식, 회원권, 모든 것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또한 부채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사진출처-국세청 홈페이지> 지원대상

 

▣ 신청제외자

위와 같이 (가구, 소득, 재산 ) 조건을 다 갖추었다 하여도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 2022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단,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배우자와 혼인한자,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자는 제외)
▷ 2022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
 
★전문직 사업자나 외국인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다면 가능) 은 신청 제외자입니다.★
 

◈ 신청기간

근로장려금 신청은 정기/ 반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년 중 상반기/하반기로 2회에 걸쳐 지급받거나, 정기신청으로 1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입니다!

현재 신청하는 건 작년 하반기분입니다!

 
위와 같은 조건에 들어간다면 놓이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어 조금이라도 가정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근로장려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홈텍스(PC나 모바일)를 통해 근로장려금을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 1566-3636

 

 

반응형

댓글